포괄성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프레임워크
- 고객분할의 4R
Rank, Realistic, Reach, Response
- 업무 프로세스의 PDCA
Plan --> Do --> Check --> Act
- 이익의 방정식
이익 = (고객단가 - 고객획득비용-고객원가) X 고객수
- 소비행동의 AIDMA
Attention --> Interest --> Desire --> Memory --> Action
- 인터넷 소비행동의 AISAS
Attention --> Interest --> Search --> Action --> Share
- 프러덕트 라이프사이클
도입기 --> 성장기 --> 성숙기 --> 쇠퇴기
- 경영자원
사람(인재,조직), 물건(상품,설비), 자금(돈,유효증권) + 지적 재산(브랜드, 특허)
- 인재 요건
마인드(신념), 스킬(능력), 지식(Knowledge)
- 목표설정의 SMART
Specific, Measurable, Attainable, Relevant, Time-bound
- 거시경제의 PEST
Political, Economic, Sociological, Technological
- 마케팅의 4P
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
- Robert Lauterborn의 4C
Customer value, Customer cost, Convenience, Communication
- 분석의 3C
Customer, Competitor, Company
- 전략의 7S
Shared value, Style, Staff, Skill, Strategy, Structure, System
- Michael E. Porter의 5F
경쟁의힘, 공급자의 교섭력, 고객의 교섭력, 신규진입의 위협, 대체제품의 위협
- SWOT 분석
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
- 경쟁우위의 VRIO
Value, Rareness, Inimitability, Organization
- 마케팅의 STP
Segmentation, Targeting, Positioning